김영록 전남지사 "세계 주목하는 전남으로 대도약"

입력 2023-06-29 15:23   수정 2023-06-29 15:24



김영록 전남지사는 29일 "최첨단 전략산업을 키우고 전남만의 세계적 잠재력과 가능성을 바탕으로 민선 8기를 글로벌 도정으로 이끌겠다"고 밝혔다.

김 지사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민선 8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년 도정 성과와 향후 역점시책을 설명했다.

김 지사는 먼저 첨단전략산업과 에너지, 남해안 프로젝트 등 도정 방향의 큰 그림을 제시했다.

김 지사는 "1조6000억원 규모의 우주발사체 클러스터를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고 우수발사체 특화 국가산단을 조속히 조성하겠다"며 "광양만권에 594만㎡ 규모의 미래 첨단소재 국가산단을 조성하고 화순 백신산업특구를 글로벌 첨단바이오산업 허브로 육성하겠다"고 말했다.

김 지사는 또 "청정에너지 대전환 시대에 글로벌 에너지 중심지로 도약하겠다"며 "서부권에 해상풍력단지를 짓고 동부권에 수전해 시스템 성능시험센터를 구축하는 등 국가 그린수소 산업을 키우겠다"고 덧붙였다.

전라남도는 민선 8기 1년 주요 성과로 △전국 최초 난방비 지원 등 민생복지 시책 대폭 강화 △2023년 국고예산 8조6500억원 역대 최대 확보 △우주발사체 산업 클러스터 확정, 저탄소·디지털 산단 전환, 12조원 규모의 첨단 기업과의 투자협약 등 첨단전략산업과 지역 주력산업의 초격차 기반 확충 등을 내세웠다.

전라남도는 앞으로 △최첨단 전략산업 미래 먹거리 육성 △글로벌 에너지 중심지 도약 △세계 속의 남해안 프로젝트 추진 △전남 사회간접자본(SOC) 르네상스 시즌2 △농수축산업의 미래 인공지능(AI) 생명산업 육성 △국립 의과대학 유치 등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.

김 지사는 "글로벌 에너지 중심지 도약을 위해 8.2기가와트(GW)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가속할 특별법을 제정하고 베스타스 터빈공장 유치를 통한 산업 다각화로 서남권 경제 발전을 이끌겠다"며 "블루 수소생산단지와 그린수소 에너지 섬 조성 등 수소 산업 전주기 생태계를 구축하고 재생에너지 전용 산단을 건설해 글로벌 데이터센터 등 세계적인 정보통신(IT) 기업 유치에 나서겠다"고 말했다.

전남 사회간접자본 르네상스 시즌2 계획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.

김 지사는 "전남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트라이앵글 순환 철도망을 구축하고 독일 아우토반 못지않은 광주~영암·목포 초고속도로와 목포~무안 전남형 트램을 도입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겠다"며 "무안국제공항에 광주 민간·군공항을 동시 이전해 경제·관광의 판을 바꾸고 교통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이끌겠다"고 말했다.

김 지사는 "위기와 기회의 연속인 대전환의 시대에 전남이 '기회와 희망의 땅, 미래의 땅'으로 더 높이 비상하도록 더 힘껏 뛰겠다"며 "전남의 높은 비전과 끊임없는 도전, 변화의 대장정에 도민들께서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"고 강조했다.

무안=임동률 기자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